티스토리 뷰

목차



    청년이라면 단순한 여행보다 더 큰 경험을 원합니다. 부산시가 이를 실현할 전국 최초의 정책을 선보였습니다. ‘부산온나청년패스’는 청년층의 체류를 유도하며 부산의 매력을 한껏 느끼게 해 줄 야심 찬 프로젝트입니다. 다양한 할인 혜택은 물론, 지역 경제와 청년의 삶을 연결하는 특별한 기회! 지금 이 정책을 통해 부산에서의 특별한 하루를 만나보세요.

     

    부산 해운대부산 오륙도부산 해운대 석양

     

     

     

    '부산온나청년패스'란?

     

    부산온나청년패스는 다른 지역 청년들의 부산 방문을 유도한다는 의미의 부산 사투리인 “부산온나”와 청년신분증의 의미인 “청년패스”의 합성어입니다.

    부산시가 청년 생활인구 유입을 위해 처음 도입한 체류 유도형 인증 패스로, 부산에 하루 이상 숙박 예정인 타 지역 청년에게 관광시설 및 지역업체 할인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단기 체류에서 장기 정착으로 이어지는 발판을 마련합니다.

     

    누가 신청할 수 있을까?

     

    만 19세 이상 청년으로, 부산 외 지역에서 부산에 하루 이상 숙박 예정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합니다. 숙박 증빙 자료를 제출하면 청년패스를 발급받을 수 있으며, QR코드를 통해 제휴 업체에서 현장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언제부터, 어떻게 이용하나요?

     

    2025년 8월 1일부터 부산청년플랫폼에서 신청 가능하며, 8월 19일부터 실제 할인 혜택이 적용됩니다. 이용 기간은 예산 소진 시까지이며, 최대 13만 원이 넘는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신청기간 : 2025. 8. 1.(금) 09:00 부터
    • 신청대상 : 부산 외 다른 지역에 거주하며, 부산에 1박 이상 숙박하며 방문하는 청년(1985년생~2007년생)
    • 신청방법 : “부산청년플랫폼” 홈페이지에서 「부산온나청년패스」 신청 후 승인
      ※ 회원 가입절차 없이 본인 인증으로 가능하며, 행정정보공동이용시스템을 연계하여 주거지 확인
      이용혜택 : 부산에서 숙박하는 기간 중 부산시가 제휴한 시설(관광시설/카페/베이커리/음식점)의 이용 요금 할인
      할인은 2025. 8. 19.(화)부터 적용되며, 예산이 소진되면 조기 마감될 수 있습니다.
    •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곳은?

     

    관광시설, 카페, 베이커리, 음식점 등 총 17개 제휴업체에서 할인 혜택을 제공합니다. 대표적으로는 키자니아, 더베이101요트, 클럽디오아시스, 아쿠아리움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지역 소상공인 업체들도 함께 참여하여 지역 경제에도 활력을 불어넣습니다.

     

    대표 제휴 시설 및 할인 내용

    구분 기업명 정가 할인가 할인율
    관광시설 더베이101 요트 30,000원 12,000원 60%
    관광시설 클럽디오아시스 54,000원 32,400원 40%
    카페 FM커피 상이 -2,000원 정액할인
    베이커리 슈와게뜨 10,000원 8,000원 20%
    음식점 꿀꺽하우스 17,500원 14,000원 20%

     

    청년을 위한 정책 전환의 첫걸음

     

    박형준 부산시장은 이번 정책을 통해 “정주 중심 정책에서 벗어나 청년 생활인구 중심으로 정책 패러다임을 전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일시적으로 머무는 청년도 부산의 활력을 이끌 수 있는 구성원으로 인정하겠다는 뜻이며, 새로운 정책 실험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다양한 온·오프라인 이벤트까지!

     

    ‘부산온나청년패스’ 출범을 기념해 8월 1일부터 18일까지 ‘BIG 이벤트’가, 8월 19일부터 10월 31일까지는 ‘발급 인증 이벤트’가 열립니다. 참여자에게는 제휴 업체 상품과 커피 쿠폰 등 다양한 경품이 제공되며, 인스타그램(@busanyouth.official)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Q&A

     

    Q1. 신청 조건은 무엇인가요?

    부산 외 지역 거주 청년으로 부산에 하루 이상 숙박 예정이어야 하며, 신청 시 숙박증빙자료가 필요합니다.

     

    Q2. 어떻게 할인받나요?

    청년패스를 신청하고 승인받으면, 제휴 업체 방문 시 QR코드를 스캔하고 승인코드를 입력하면 할인이 적용됩니다.

     

    Q3. 최대 얼마까지 할인되나요?

    17개 제휴 업체를 모두 이용하면 최대 136,450원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Q4. 신청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부산청년플랫폼(young.busan.go.kr)에 접속해 신청서를 작성하고, 숙박 증빙서류를 첨부하면 됩니다.

     

    Q5. 언제까지 이용할 수 있나요?

    할인은 2025년 8월 19일부터 예산 소진 시까지 제공되며, 조기 마감 가능성이 있습니다.

     

    결론

     

    ‘부산온나청년패스’는 단순한 관광이 아닌, 청년에게 지역 체험과 정착 가능성을 열어주는 정책입니다. 타 지역 청년이 부산에서 멋진 하루를 보내고, 언젠가 부산을 ‘내 도시’로 생각하게 만드는 이 정책은 청년과 도시가 함께 성장하는 미래를 제시합니다.